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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육성 & 스킬/펫 - 테이밍과 훈련

[쿠시데 키우기] 스피드 핵심 단계별 강좌

작성자 : 연서공쥬 님 2024. 6. 16. 03:41
[작성자] 연서공쥬 님


안녕하세요. 연서공쥬 입니다.

 

쿠시데 키우기의 스피드 핵심 강좌 입니다.

 

세세하고 친절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고,

 

 

이 글에서는

 

- 전체 플랜 세우기

 

- 각 단계별 해야할 일

 

- 각 단계별 주의해야 할 일

 

- 약간의 소소한 팁

 

등 핵심내용만 기술합니다.

 

 


 

[1단계 : 계획 세우기]

 

좋은 쿠시데를 얻었다면

 

우선 육성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좋은 쿠시데란 어떤 것인지 별도 포스팅 예정*)

 

 

크게 보면 2가지 종류로 많이 키웁니다.

 

 

1. 일명 신비술 쿠시 : 1 vs 다수 즉, 광역기 특화

 

2. 일명 기사도 쿠시 : 1 vs 1 즉, 보스전 특화

 

 

선택이긴 한데, 결국은 두가지 모두 키워서 보유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비술 쿠시 키우기로 가보겠습니다.

 

물론 기사도 쿠시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이번에 키워볼 쿠시데의 기본 스펙입니다.

 

 

 

https://www.uo-cah.com/

 

Home | uo-cah.com

Ultima Online Publish 114 - New Items, Art, and Spoilers!

www.uo-cah.com

 

플랜을 꼭 세워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페이지에 접속해서 최종 결과물을 예상해보고

 

계획을 세워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입력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필수 아님)

 

 

메뉴의 Pet Planner를 클릭합니다.

 

 

셀렉트 어 펫

 

 

뉴 오어 언트레인드 펫

 

 

쿠시데 선택

 

 

 

현재 쿠시데 능력치를 입력해 줍니다.

 

주의 : 스테미너덱스는 원래 수치 무시하고 반드시 125를 입력!

 

훈련하는 과정에서 포인트 소모 없이 자동으로 125까지는 크기 때문입니다.

 

125를 넣어줘야 정확한 수치 계산 (인텐서티 : 펫 점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클릭하면 밑에 새로운 기입창이 뜹니다.

 

 

냉기와 에너지에 70을 기입해 줍니다.

 

냉기와 에너지는 70에 가까울 수록 좋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오히려 높은 수치의 냉기와 에너지는 좋지 않게 계산됩니다.

 

단, 이 부분은 저는 생각이 좀 다르긴 한데, 세세한 내용은 별도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기입이 끝나면 계산 버튼 클릭

 

 

 

인텐서티가 82.61%가 나오네요.

 

이 부분도 개인별 의견이 다르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매우 상급으로 생각됩니다.

 

거의 태반이 60~70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제가 데리고 있는 펫중 최고치는 돈마님이 주신 86% 이었습니다.

 

 

 

점수 확인 하였으면, 이제 우측의 이 버튼을 클릭해서

 

실제 육성계획을 세워보겠습니다.

 

 

 

 

 

 

상단의 3002 라는 수치가 보이나요?

 

쿠시데는 최초 테임시 3슬롯 입니다.

 

3에서 4

 

4에서 5

 

각 두번의 슬롯업 할 때 1501의 포인트를 얻고,

 

그 포인트를 적절히 배분하는 것으로,

 

총 3002 포인트를 분배하는 것입니다.

 

단계별 1500도 아니고 왜 1501 이냐? 

 

1에 의해 마법능력 등을 익히는 부분이 있는데,

 

다음에 나이트메어나 유니콘 등의 육성 포스팅 기회가 있으면

 

상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이렇게 입력해서 모든 포인트를 소진, 계획을 세워 보았습니다.

 

각 항목별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좀 좋지 않은 쿠시데를 얻어서 포인트가 빡빡하다면 체력을 굳이 600을 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보기 좋게 600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 스테미너는 최대치인 150까지 필수로 올려야 합니다.

 

마나는 모~~~~~ 든 것이 끝나고 나서 남는 포인트를 투자해서 올리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1000을 넘기는 것을 선호합니다.

 

 

 

역시 덱스는 무조건 150으로 가야 합니다.

 

총 2300 포인트 한도내에서 힘과 지능을 선택해야 하는데,

 

힘은 공격력 (데미지)에,

 

지능은 마나재생에 관여합니다.

 

 

신비술 쿠시라서 지능을 최대로 700을 잡았는데,

 

기사도 쿠시는 거꾸로 힘을 700주고, 지능은 370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기사도 쿠시도 마나재생이 중요하다 생각되어

 

지능을 700주는 것을 선호합니다. (개인 취향입니다!!)

 

 

 

 

 

저항은 물리80, 화염 80을 주고

 

토탈 365 한도에서 남은 수치는 독을 주면 됩니다.

 

쿠시데 테임시 냉기와 에너지는 충분히 높으므로

 

냉기 에너지는 그대로 두면 됩니다.

 

 

 

 

 

재생영역입니다.

 

체력재생은 최대인 20으로

 

마나재생도 최대인 30으로 주는 것이 일반적이고

 

스테미너 재생은 넣지않거나 5, 10 등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태미너 재생도 30까지

 

주는 것이 좋지 않겠나 하고 연구중이긴 합니다.

 

일반 전사처럼 데미지를 받으면 기력이 깎이고,

 

기력이 깎이면 공격속도가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기력재생도 중요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서로 연구와 토론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일단은 일반적으로 10만 줬습니다. ^^

 

 

 

초당 기본 공격력입니다.

 

이건 뭐 이론의 여지가 없이 최대치를 입력!

 

 

 

 

가장 선택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펫도 캐릭처럼 파워스크롤을 바를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펫이라면 위 필요한 부분 전부 120으로 바르는 경우도 있고,

 

초보자 분이라면 부담없이 모두 110으로 바르는 경우도 괜찮습니다.

 

 

전부 120 스크롤을 바른다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고

 

전부 110 스크롤을 바른다고 무조건 안좋은 것이 아닙니다.

 

스크롤을 120 바르느라 포인트를 많이 소진하게 되면

 

마지막 마나에 투자할 포인트가 거의 남지 않아

 

마나가 6~700선으로 마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력재생등에 투자할 포인트도 빡빡하구요.

 

120 스크롤 풀셋을 구입하려면 시세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3~4억 지피 전후가 필요한데, 

 

정말 좋은 펫이 아니라면 투자하기 어려운 금액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펫은 딱 중간치로

 

적당히 잡아봤습니다.

 

주요 스킬인 레슬링, 택틱스, 아나토미는 115로 잡아봤습니다.

 

공격력에 관여 하는 스킬들이라, 가성비 좋은 115로 해봤습니다.

 

나머지는 가볍게 110으로 잡았고,

 

명색이 신비술 쿠시인데 싶어서 신비술은 120으로 잡았습니다.

 

(신비술은 아래 신비술 능력을 선택해야 활성화 됩니다.)

 

 

파스는 각자 개성과 생각에 따라, 그리고 마나 포인트를 봐가면서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비술 쿠시데

 

방어구무시(Armor Ignore) →폭발성찐득이(Explosive Goo)→신비술(Mysticism) 순서로 찍어줘야 합니다.

 

다른 순서는 몰라도, 매직어빌리티에 속하는 신비술은 반드시 마지막에 찍어줘야 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더 서술하겠습니다.

 

 

참고로, 기사도 쿠시는

 

 

방어구무시 (Armor Ignore) →기사도 (Chivalry)

 

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기사도 쿠시데

기사도 쿠시데이므로 기사도가 활성화 되겠지요.

 

 

 

 

[2단계 : 레슬링 올리기]

 

본격적으로 슬롯업 하기 이전에,

 

최소한의 싸움능력을 갖추기 위해

 

레슬링, 전술, 아나토미, 패링등을 미리 올리는 단계입니다.

 

레슬링 100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기타 전술등도 거의 90~100 정도까지 따라 오릅니다.

 

그리고 이 때 스테미너와 덱스도 125까지는 포인트 소모 없이

 

자동적으로 오르게 됩니다.

 

 

붕대를 넉넉히 챙기고,

 

 

도쿠노 섬의 요모츠 광산을 찾아가야 합니다.

 

도쿠노 - 호마레섬 문게이트로 가서 남쪽으로 달려가면 광산 입구가 보입니다.

 

 

또는 타락한 수정구 앞에서 dungeon mines 를 외쳐도 됩니다.

 

 

광산안에 들어가면 몹 천지인데, 빠르게 지나쳐서 가장 깊숙한 곳으로 가면

 

쉐도우 엘리멘털이 세마리 정도 스폰 되는데,

 

주변 몹들을 다른 곳으로 유인해 놓고

 

 

 

애니멀로어 창에서 좌측하단 애완동물 훈련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쉐도우 엘리와 싸움을 붙입니다.

 

싸움이 시작되고 나면 쿠시데 옆에 붙어서 붕대질을 해주면 됩니다.

 

 

 

 

 

마스터리 피해삼키기를 켜주세요.

 

 

 

그리고 귓속말을 해주면 캐릭터 신속파스와 유사한 효과로

 

스킬업이 매우 빠릅니다.

 

1회 사용후 쿨타임이 있으므로, 귓속말이 끊기면

 

시간이 지나고 다시 반복해서 귓속말을 해줘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초보분들이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전투 경험을 얻지 못한다는 글이 뜨죠?

 

정상입니다.

 

지금은 슬롯업을 하기 위한 경험치를 얻는 단계가 아니고,

 

단순히 본격 단계 가기 전에

 

레슬링, 전술등을 올리려는 단계이고,

 

경험치 쌓는 단계가 아닙니다.

 

 

 

 

귓속말을 잊지말고 계속해서 써주세요.

 

30분 쿨타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 두어시간 열심히 수련했더니

 

레슬링이 드디어 100 찍었습니다.

 

최하단의 방패술이 활성화 된거 보이시나요?

 

방패술은 레슬링이 100 되면 활성화 됩니다.

 

요모츠 광산에서의 목표는 달성되었네요.

 

빠져나갑니다.

 

 

 

붕대 3천개를 들고 시작했는데,

 

이정도 남았네요.

 

1500개 정도 썼나 봅니다.

 

 

 

 

[3단계 : 3슬롯 > 4슬롯]

지금까지는 계획과 예비단계였다면,

 

이제 진짜 본격적인 단계입니다.

 

3에서 4, 그리고 4에서 5 모두

 

쉐임(shame) 던전에 서식하는

 

언바운드 볼텍스를 치면서 수련합니다.

 

 

쉐임 던전 4층 (Lv.4) 까지 가야 하는데

 

귀찮으니,

 

아리랑 샤드라면 루나 티나님 벤더의

 

룬북을 이용하면 편하겠습니다.

 

 

 

 

Unbound EV 라고 되어 있네요. 리콜 합니다.

 

 

 

 

여기로 리콜 되네요. 필요하시면 룬도 하나 찍어두시고.

 

우상단, (북쪽)으로 가보시면 언바운드 볼텍스가 한마리씩 보입니다.

 

두 마리 동시에 마주치면 위험하므로,

 

한마리만 잘 풀링해서 싸움을 붙입니다.

 

역시나 붕대질, 피해삼키기, 귓속말 시전해 주세요.

 

 

 

 

요모츠 광산의 쉐도우 엘리멘탈 때와는 확연히 다르게

 

전투 경험치가 팍팍 오릅니다.

 

3 > 4 슬롯 상황에서는 언바운드 볼텍스 한마리당 50%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경험치 50%가 되면 현재 볼텍스는 버리고

 

다른 볼텍스와 붙여서 100%까지 올리면 됩니다.

 

 

 

 

 

50%가 되었으므로, 버립니다.

 

 

 

 

자리를 이동해서, 다른 친구를 만났습니다.

 

이대로 100% 까지 올리겠습니다.

 

 

 

 

 

100% 도달했네요. 

 

이곳은 위험하니, 빨리 안전한 곳으로 리콜해서

 

슬롯업을 하겠습니다.

 

 

 

안전한 곳에 가서 애니멀 로어를 찍어보니

 

위와 같네요.

 

100% 확인하시고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기력과 민첩이 125 인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단계 까지 오면 당연히 125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125까지는 수련중 자연스레 오르므로,

 

125가 안된 상황에서는 절대 포인트를 써서

 

올리면 안됩니다.

 

 

 

 

아래 훈련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예 누르고

 

 

 

이제 1501 포인트를 활용하여 각종 수치를 올려줄 단계입니다.

 

이번에 한번, 나중에 4 > 5 슬롯 업에서 한번

 

두번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현재 3 > 4 단계에서 뭘 해야 하는가?

 

사실 주의할 점 몇가지를 지킨다면

 

뭘 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방금 말씀 드렸듯이 주의할 점을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클릭 한번은 되돌릴 수 없기에

 

한번 실수로 좋은 펫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 중 주의할 사항 주의 하시고,

 

권장사항은 참고하시고,

 

반드시 이렇게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초보라면 이대로 따라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조금 익숙해지시면 좀더 나은 방법을 강구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가장 먼저, 기력과 민첩을 150 주겠습니다.

 

이건 반드시 첫 순서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기력, 민첩 150을 최우선으로 해주세요.

 

 

특히 민첩을 150을 먼저 하지 않고

 

힘 지능 등을 먼저 올리면

 

민첩을 올릴 포인트가 모지라서

 

민첩을 최대치까지 못올리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2300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덱스가 150이 안되면 공격력에 치명적입니다.

 

펫을 버려야 합니다....

 

 

 

민첩성 선택

 

 

 

화살표 끝까지 최대치 입력하여 150 되는 것 확인

 

애완동물 훈련 클릭

 

 

 

되돌릴 수 없습니다. 신중히 보시고 예 클릭

 

 

 

성공 메세지.

 

 

 

 

150 적용 되었네요.

 

이하 앞으로 모든 과정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기력 150

 

 

 

다음으로는 체력을 600으로 만들겠습니다.

 

 

 

 

아, 그리고 3 > 4 단계에서 저항을 올리라고 

 

많이들 권장하시는데,

 

꼭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언바운드 볼텍스와 수련하고 있는데,

 

출처 : 유오가이드 (UO Guide)

 

언바운드 볼텍스는 100% 에너지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쿠시데는 태생이 에너지 저항이 70이 넘고

 

우리는 여기서 더 올리지 않을 것이므로

 

언바운드와 수련하는 한,

 

물리 화염등 저항을 우선적으로 올릴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다른게 마땅히 할게 없으면 

 

저항을 맞춰도 상관은 없겠지요~

 

최우선 고려사항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수련중 생존이 중요하므로

 

체력 재생을 올렸고, 이왕 하는 거

 

3대 재생을 계획대로 올렸습니다.

 

 

 

 

힘과 지능을 게획대로 645 / 700 으로.

 

 

이제 이 화면에서는 마나 제외

 

전 스탯이 계획대로 올려졌습니다.

 

 

 

훈련 점수가 331 남았네요.

 

 

 

 

 

기존 안내에는 주로 나중에 4 > 5 슬롯 단계에서 파스를 발라라고 했지만,

 

저는 포인트가 되는 한도에서 주요 스킬들의 파스들을 지금 먼저 바르겠습니다.

 

길게보면 사소한 차이 일 수 있지만,

 

슬롯업 수련하면서 전투 스킬도 110, 115, 120 등으로 같이 올릴 수 있기에

 

1석 2조가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슬롯업 끝나고 실전 사냥을 하면서 자연스레 스킬이 오르는 것이기에,

 

별 의미는 없지만, 이번에는 이렇게 해보겠습니다. ^^

 

 

 

 

파스는 스킬 종류에 따라

 

전투 기술 최대치 증가 또는 마법 기술 최대치 증가

 

로 들어가면 됩니다.

 

 

 

레슬링 115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올릴 수치와 바를 파스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파스는 백팩에 두어야 합니다.

 

 

레슬링 115 제대로 발렸습니다.

 

 

 

 

 

공격 3대장 레슬링 / 전술 / 해부학 115로 발랐습니다.

 

그리고 포인트가 조금 남아서 많이 맞지 마라고

 

패링 110까지 발라주고

 

6포인트 남길래 마나에 투자해주었습니다.

 

 

이렇게 3 > 4슬롯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4단계 : 4슬롯 > 5슬롯]

 

이제 다시 붕대 넉넉히 챙기고,

 

애니멀로어 창의 애완동물 훈련 시작 버튼을 누르고

 

다시 언바운드 볼텍스를 만나러 가서 

 

5슬롯이 되기 위한 수련을 똑같이 진행합니다.

 

 

다만 4 > 5 슬롯 단계에서는

 

언바운드 마리당 25%의 경험치만을 주므로

 

전사나 다른 유저들의 도움을 통해

 

언바운드를 죽이고 리스폰 시켜서

 

4마리와 수련해야 합니다.

 

 

이하 수련내용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붕대질, 피해삼키기, 귓속말, 똑같습니다.

 

25% 채우면 새로운 친구를 만나러 가야 합니다.

 

 

 

 

파스를 발라놓으니, 레슬링과 전술이

 

100 돌파해서 잘 오르네요~ 

 

 

 

 

25%가 되었으니, 버리고 다른 친구 만나러 갑니다.

 

얘는 전사가 와서 죽이고 리스폰 시켜야 합니다.

 

볼텍스 죽이기 힘드신 분들은

 

챗방에서 헬프 하시길 바랍니다.

 

 

 

 

 

빨간 이름으로 크레이즈드 라고 뜨는 인간이 있는데,

 

얘도 경험치를 똑같이 줍니다.

 

디스코를 걸어서 펫을 붙여주시면 좋습니다.

 

 

4마리와 수련을 통해

 

100% 달성하고 다시 안전지대로 왔습니다.

 

 

 

 

 

 

이제 다시 주어진 1501 포인트를 활용하여 모든 수치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훈련 옵션을 누르고.

 

 

 

 

 

 

 

 

최우선은 초당 기본 공격력을 최대치로

 

초당 공격력 올릴 때 최대 22라고 뜨는데

 

무시하고 하면 결과가 24-33으로 됩니다.

 

 

 

 

저항을 계획대로 올려줍니다. 물리80, 화염80, 나머지 모두 독.

 

냉기와 에너지는 손대지 않습니다.

 

 

 

각종 파스를 바릅니다.

 

은신감지는 파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신비술은 아직 배우지 않아서, 활성화 안되었습니다.

 

활성화 되면 파스를 바릅니다.

 

 

 

 

 

 

 

이제 이 쪽을 배웁니다.

 

 

 

방어구무시(Armor Ignore) →폭발성찐득이(Explosive Goo)→신비술(Mysticism) 순서로 찍어줘야 합니다.

 

1. 방어구 무시 : 특수기에 있습니다.

 

2. 폭발성 찐득이 : 광역 효과에 있습니다.

 

3. 신비술 : 마법 능력에 있습니다.

 

 

이제 앞의 기술들은 순서가 크게 상관없으나,

 

신비술은 반드시 마지막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신비술을 먼저 올려버리면 다른 기술 1개를 더 못올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3개까지 올릴 수 있는데, 쿠시데는 태생적으로 출혈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렇게 3개를 더 올려서 총 4개가 되는 것이 기본적으로 불가능한데

 

매직 어빌리티에 속하는 신비술을 마지막에 올려주면

 

예외적으로 4개까지 가능합니다.

 

 

그런 의미로, 기사도 쿠시라면

 

아머 이그노어 와 기사도만 올리면 되므로 순서가 크게 상관 없을것 같은데

 

혹시 실수하면 모르니깐

 

마법 능력에 속하는 기사도나 신비술은  항상 마지막에 찍는다고 

 

외웁시다. ~

 

 

 

 

신비술을 배웠으니 신비술도 파스를 발라줍니다.

 

계획대로 120을 발랐습니다.

 

 

이제 모든 것이 끝났고,

 

남은 포인트는 마나에 찍어주고 소진하고 마무리 합니다.

 

 

 

최초 계획대로 마나가 정확히 1122 나오네요. 소오름

 

실수 없었다는 뜻이니깐 기분이 좋지요~ ^^

 

 

 

 

5슬롯 최종 완성본입니다.

 

이제 실전 투입을 하든, 아니면 유인원이나 슬라임, 언바운드 볼텍스 등에

 

수련을 가서 스킬을 꽉 채우면 되겠지요.

 

 

 

 

이상 신비술 쿠시 키우기 가이드 였습니다. 

 

기사도 쿠시도 거의 똑같고,힘과 지능 분배 / 마지막 능력 배우기만 차이나므로

 

충분히 응용해서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상입니다~~~~~! 즐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