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년에도 울온을

이벤트 진행중 : Shrouded-sails

생산

전사용 운셋 제작기 (중급)

작성자 : 연서공쥬 님 2024. 2. 16. 21:52
[작성자] 연서공쥬 님


*****************************************************

(2024.04.11 업데이트)

 

2024년 봄이벤트 보상품 중

 

Fortune's Visage (운250) 이

 

전사용으로 적합하게 나왔으므로,

 

아래 내용에서 머리 부분은 제작하지 말고

 

Fortune's Visage 으로 대체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서 기존보다 운 +60 되어

 

최종 2670이 되겠습니다.

 

저항이 모두 10으로 되어 있는데

 

모두 15로 조정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15로 된다면 저항 세팅이 너무나 편해지겠네요.

 

내용 확정되면 본문내용도 

 

새롭게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연서공쥬 입니다.

 

예전 부터  전사용 운셋 제작과정을 포스팅할 계획이 있었으나,

 

제가 쓸 운셋은 다 만들었고

 

주문을 받지 않다 보니 만들 일이 없어서 제작기가 늦어졌습니다.

 

 

계속 주문을 거절하다가 이번에  또 요청이 왔고,

 

블로그 포스팅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더 이상 미루지 않고

 

본 제작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제목에도 적었듯이 "중급" 난이도 입니다.

 

제작과 운셋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하신 분은

 

아래 링크 글을 정독하시고, 기초 이해도를 가지고 본 글로 돌아와 주세요.

 

블랙스미스, 임뷰잉, 리포징, 인헨싱(강화) 등등의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번 글은 제작과정을 보여드리기 보다는, 전반적인 세팅에 관한

 

얘기가 주를 이룰 것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제작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uoarirang.tistory.com/6

 

캐릭터 최고의 운(Luck) 세팅은? 아티펙트 + 제작 + 알파 =

업데이트 : 23년 10월 테이머 / 마사용 망또 칸 기존 활통 Serpent Skin Quiver (운125) 에서 새로운 도쿠노 이벤트 아이템 Feudal Cloak of Elements (운150)으로 변경 단, 옵션상 전사에는 어울리지 않아, 전사용

uoarirang.tistory.com

 

 

 

https://uoarirang.tistory.com/9

 

테이머용 운셋 제작기

- 발단 울티마온라인 아리랑 오픈챗방 (https://open.kakao.com/o/gz2UO2pb) 에서 행자님께 테이머용 운셋 제작 의뢰를 받았습니다. 납품까지의 전체 제작과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운셋에 대한 전반적 내

uoarirang.tistory.com

 

 

 

특히, 전사 운세트 제작에 앞서 반드시 테이머용 운셋을 제작해 보시고, 

 

전반적인 감을 익히신 이후에 전사 운셋 제작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전사 운셋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1. 전사 운셋은 어렵다.

   - 전사는 직접 운셋을 입고 몹과 부딪혀 싸워야 하기에
   
     테이머 운셋과는 비교가 되지 않게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저항, 공속, 공성, 피증, 무기, 무기속도에 따른 기력, 마나, 체력, 등등등)


2. 위 사항들을 고려하여 갑옷 세팅을 맞추려면

    "세팅에 정답은 없다"

    "사람마다의 생각과 성향에 따라 선택지가 매우 많다"

    "최고의 운 수치를 약간은 포기해야 모든 것을 맞출 수 있다"


3.  제작 난이도를 낮추기 위해 임뷰잉 웨이트를 어느정도 포기해야 한다.

   부위별 랜덤으로 붙는 저항 수치를 낭비없이 짜내고 짜내서
  
  루닉질로 운 150을 붙여서 최고의 세팅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으나, 그렇게 컨셉을 잡아 버리면

  한 세트 만드는데 노력과 시간이 어마어마어마어마 하게 소모됩니다.

  약간의 웨이트가 줄어드는 정도는 감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중점적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제작부위와 기타 아티펙트 조합

 

아티
펙트
부위 아이템 이름 옵션 비고
귀걸이 유키오의
유리 귀걸이

125 예전
이벤트
보상품
신발 미낙스의 샌들
150 옥상
아티펙트
랜덤저항 -3%
반지 달빛 연지
150
+
50
팔찌와
셋트

쓰레기
포인트
보상교환품
팔찌 햇빛 연지
150
+
50
반지와
셋트

쓰레기
포인트
보상교환품
로브 블랙손 문장의 두건 로브
(견장형태도 있음)
140 블랙손
던전
보상교환품
망토 (이전 이벤트 보상품)
Servent Skin Quiver
125 샤드귀속
부적 행운의 부적
150 쓰레기
포인트
보상교환품
제작 머리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모지란 저항 수치 임뷰잉 후

기력, 마나, 체력 분배하여 임뷰잉
190 제작 8부위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190
어깨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190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190
몸통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190
다리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190
무기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무기 속도와 기력을 고려하고 모지란 공성등을 임뷰잉 190
방패 유저 제작
(리포징+강화)
전사 방패는 운190에  의의가 있음 190
합계 2,610  

 

 

전사 운세트의 기본 제작 부위는 8개입니다. (방아구 6종 + 무기 + 방패)

 

제작 부위를 제외한 기타 아티는 저렇게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세팅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스탯이 더 필요하거나 보다 강한 공격력이 필요하거나 한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유연하게 조정해도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손 부위의 운 190을 포기하고 제후 장갑을 쓴다든지 (피해증가 확보)

 

부적의 운 150을 포기하고 카메오등을 착용한다든지 (공성, 피증, 공속 확보)

 

등등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위하여 약간의 운수치는 포기하고 다른 옵션을 

 

추구하셔도 되는 것입니다.

 

 

다만, 본 글에서는 원래의 취지에 맞게 전사로서 최대의 운수치를 추구해 보겠습니다.

 

물론 목 부위를 루로시안으로 대체하면 운수치를 추가로 더 확보하면서

 

크게 전체 틀을 깨지 않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목을 루로시안으로 선택하면 제작에 비해 운이 +110 더 오르고

 

저항수치 또한 총합 45 에서 총합 60 으로 +15 증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목을 루로시안으로 하면 기타 방어구가 판금 5부위로 줄어들지만

 

최대 마나감소 수치는 45가 유지되기에, 괜찮은 선택일 수도 있겠습니다.

 

 

여러가지 응용버전을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마나 감소 45를 위하여

 

방어구 판금 5부위는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기와 방패 입니다.

 

 

 

우선 방패에 관한 얘기를 하자면,

 

대부분의 부넼팔 전사들은 부시도 기술로 막기를 하기에

 

평소 방패를 사용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게다가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도끼는 양손이기에

 

더 더욱 방패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전사 운셋에서는 운 수치가 중요하기에,

 

운 190  한손 무기를 들고 운 190 방패까지 들어서 운 수치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물론 위 방어구 세팅 + 양손도끼 조합으로 

 

공격력 극대화 하고 운수치를 조금 포기하는 세팅도

 

얼마든지 괜찮겠습니다.

 

또한 방패는 종류에 따라 +1 저항이 다르게 붙습니다.

 

최종 1 모지란 저항을 극적으로 방패로 커버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해 주세요.

 

https://uoarirang.tistory.com/69

 

방패 종류 별 저항 +1%에 관하여

방패는 외관 특징 외에, 5가지 저항 중 한가지 +1% 옵션이 붙습니다. 별 것 아닌 듯 보이는 이 1%가 운셋 제작 등 저항을 피말리게 맞춰야 하는 상황에서 의외로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운셋을

uoarirang.tistory.com

 

다만, 저는 오더, 카오스 쉴드를 너무나 좋아하는데 (예뻐서) 

 

둘다 공교롭게도 딱히 모지랄 일 없는 물리 +1 이군요 ^^

 

 

 

다음으로, 무기 입니다.

 

무기는 한 손 무기가 필요하겠네요.

 

그리고 대부분 소드계열이실테니

 

소드에서 한손무기, 그리고 적당한 무기속도, 

 

그리고 적절한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무브먼트를

 

갖춘 무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출처 : UOguide

 

 

이번 운셋 세팅에서 확보되는 공속은 15 + 도시버프 5 = 20 이고,

 

최종 기력은 160대가 되기에,

 

이 세팅에서 최고 스윙스피드 1.25 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기속도 3.0s 의 Scimitars (언월도) 를 낙점하였습니다.

 

또한 프라이머리 무브먼트가 더블 스트라이크이고

 

세컨더리 무브먼트가 마비공격 이라서 꽤 좋아 보입니다.

 

출처 : 프링글스 님의 블로그

 

 

 

 

카타나도 꽤 좋은 선택이 될 듯합니다.

 

무기속도가 2.5s 밖에 안되어서, 기력을 120~30정도만 확보해도 충분하고

 

프라이머리 더블 스트라이크, 세컨더리 아머 이그노어(!)

 

로서 매우 훌륭합니다만, 베이스 데미지가  11-13으로 너무 낮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출처 : 프링글스 님의 블로그

 

그래서 최종 언월도로 세팅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전사, 소드에 대해 깊은 조예가 있으신 전문가님들이 의견 주시면

 

다른 무기 조합에 대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상의 조합으로 아래의 수치 전후의 수치가 나올 것입니다.

 

항목 최종수치 비고
저항 물리 70 이상 전체 저항 Full

한 저항은 +3 이상 더 확보

: 미낙스 샌들 저항 -3% 대비



화염 95 이상
(뱀파이어폼 -25 대비)
냉기 70 이상
70 이상
에너지 75 이상
스탯 130 체력 기력 마나 는

취향에 따라

임뷰선택
민첩 130
지능 10
체력 130
기력 165 전후
마나 40 전후
마나감소 45 기본 40 +5 (판금 6부위)
공격
방어
피해증가 100 Max
공격성공 45 Max
공속 15+5=20 도시버프 추가

 

 

이 정도면 웬만한 상황에서도 크게 밀리지 않고 원활히 

 

전투가 가능합니다.

 

다만 마나가 부족한 편이므로,

 

무기에 필히 마나흡수를 임뷰해야 합니다.

 

 


 

이상의 컨셉을 가지고, 실제 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순서

1. 부위별 대량 생산 및 리포징 ( 운 150 붙이기)
2. 저항 맞추기 (부위별 조합과 저항 임뷰잉 시뮬레이션)
3. 기력, 마나, 체력 임뷰잉 시뮬레이션
4. 단련의 분말 바르기 (내구도 255 만들기)
5. 실제 임뷰잉 (모지란 저항 + 기력 / 체력 / 마나)
6. 골드 강화 (운+40 붙이기 : 190완성)

 

 

 

 

 

판금 방어구 제작시

기본 베이스 저항 5-3-2-3-2 (물-화-냉-독-에) 이고,

거기에 고급(익셉셔널)과 스킬 120에 의해

추가 보너스 저항이 랜덤으로 붙습니다.

(총합 35)


모지란 저항은 나중에 임뷰를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화염저항이 7 붙은 부위에 18을 임뷰하는 것과

화염저항이 3 붙은 부위에 18을 임뷰하는 것은

저항 수치 총합에서 4를 이득보거나 손해보는 

계산이 나오므로,


저항별 최소 수치 (5-3-2-3-2 또는 거기에 근접한)

저항이 붙은 부위에 그 저항을 추가 임뷰하는 것이

전체적인 임뷰잉 웨이트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저항 임뷰를 예상하고

그 부위는 5-3-2-3-2 의 최소 수치가 붙은

부위만 선별하여 작업을 하는 것이

최선이라 판단됩니다.


이렇게 이론상 최상의 시나리오대로 부위를

선별하여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임뷰시 7부위만 저항 임뷰를 하면 되고,

나머지 임뷰잉 웨이트는 기력이나 체력, 마나등에

더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것은 너무나 힘들고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부위별 최소저항이 붙은,

5-3-2-3-2 (물-화-냉-독-에) 자체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둘째,

그 부위를 선별했다고 해서 리포징으로 운 150이

잘 붙지도 않습니다.


셋째,

그 최소 수치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다른 부위와의 콤비네이션에 의한 풀 저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또 계산에 계산을 해야 하고

뽑고 또 뽑고

선별하고 또 선별해야 합니다.


그렇게 계산하고 뽑고 선별하고 진행해도

리포징 약 30~50번 전후에서 한번 뜨는 운 150을

건지기 위해서는 도대체 이 작업을 몇번이나, 

얼마나 오랫동안 해야 할지요...


아마도 한 열흘 정도 수천 수만개를 제작하고

선별하고 리포징 하고 하다보면 한세트나 구성

가능하려나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저도 제일 처음에는 욕심에 무리를 해봤는데

시간 아깝고 정신이 피폐해지고 

나중에는 머리 아프고 몸도 아파오더군요.

(다 만들고 하루 앓아 누웠습니다....)

나중에는 위작의 모루로 최종 한부위를 완성했는데

다 완성하고 나니 심한 현타가 왔습니다.

(위작의 모루로 원하는 저항수치를 뽑아내더라도

리포징으로 운 150을 뽑아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그날 저는 위작의 모루 3개를 날렸습니다.)



이려면 안되겠지요?

편하게 해야 합니다.

그럭저럭 괜찮은 부위가 나오면 저항 몇 정도는 손해보고

그냥 조합해내고,

저항 임뷰 9 부위 정도 하겠다고 생각하면

제작 난이도가 백분의 1, 천분의 1로 쉽게 됩니다.




 

 

저는, 아예 저항 선별 작업 자체를 하지마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냥 부위별로 수십 수백개씩 만들고, 

 

저항 보지도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리포징으로 운 150 만드세요.

 

150 뽑히면 따로 모아두고

 

머리, 목, 가슴, 다리, 팔뚝, 손 부위별로 여러개씩 모이면

 

그때 엑셀에 입력해 가면서

 

이것 저것 조합해보고 넣고 빼고 하면서

 

저항수치를 이리저리 맞춰보고,

 

엑셀에 모지란 수치 임뷰잉 수치 넣어보고

 

조합하다 보면 맞아집니다.

 

이렇게 하면 난이도가 매우 낮아집니다.

 

 

이렇게 했을때 vs 저항을 쥐어짜서 최상의 조합

 

했을 때의 차이...

 

손해 보는 것은 약간의 체력 또는 마나 입니다. 

 

마나 한 4~5 정도나 손해 보려나요...

 

그냥 저항 선별 없이 진행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150 붙은 부위들을 이리저리 조합하면서 

 

저항 맞추고, 모지란거 적당히 임뷰해주고...

 

이렇게 하는겁니다.

 

 


 

컨셉과 계획을 세웠으니, 실제 제작에 들어갑니다.

 

 

 

1. 부위별 대량 생산 및 리포징 ( 운 150 붙이기)

 

 

방어구 6종 (판금 투구 / 목 / 몸통 / 어깨 / 손 / 다리)를

 

수백개 만들어 가면서 리포징으로 운 150을 띄우는 단계

 

 

 

각 부위 제작시 고급이 붙을 수 있도록, 

 

대장술 고급 확률 +30% 부적을 차는게 좋겠습니다.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재활용 가방을 활용합니다.

 

재활용 가방에 잉갓을 넣고 제작하면

 

모든 제작품들은 재활용 가방안에 만들어지며,

 

탈락품은 한꺼번에 녹여버리기도 쉽습니다.

 

 

 

 

 

부적 고급 +30 효과로, 투구 고급 확률이 99.8% 이네요.

 

부위별로 100% 되는 것도 있습니다.

 

부적은 꼭 차는게 좋겠지요.

 

 

 

.

 

한번에 약 30~50개 정도씩 만듭니다.

 

다만, 이렇게 하니 가방이 너무 복잡하고

 

곧이어 해야 하는 리포징 작업도

 

너무 힘들어질 듯 합니다.

 

 

 

 

 

그래서 강화클라이언트로 바꿨습니다.

 

오로지 가방이 분류되서 쉬운 이유 입니다.

 

보기가 훨 낫네요.

 

작업 편의성도 비교안되게 좋아집니다.

 

 

 

 

 

 

재활용 가방에서 고급만 골라서 백팩으로 옮깁니다.

 

원래는 저항 수치도 고르고 골라서

 

원하는 저항 수치가 붙은 것만 

 

백팩으로 옮기는 것이 정석이지만

 

위에서 말씀 드린 바대로

 

작업의 난이도를 위해

 

저항을 보지 않고 무조건 고급이면

 

리포징 작업을 하겠습니다.

 

 

 

 

 

운 150을 띄우기 위해서는

 

구리 룬문자 망치가 필요합니다.

 

보통 40차지 짜리지만, 더블클릭 후 

 

다른 것을 클릭하면 합쳐집니다. 

 

80차지로 만들어서 작업 하는 것이

 

한번에 많은 작업 하기가 용이합니다.

 

 

 

 

 

 

운 150을 위해서는 제작 옵션을 이렇게 세팅합니다.

 

밑에 보면 필요한 충전 4라고 되어 있습니다.

 

80차지 이므로, 20번 시도를 할 수 있겠네요.

 

20번 안에  운150이 하나 정도 뜨면 다행입니다.

 

 

 

 

이런건 탈락이지요.

 

 

 

 

운 140은 한 끗차이로 탈락이지요.

 

 

 

 

[운 140 활용방안 : 저렴이 버전 (운180)]


140도 어마어마하게 많이 나옵니다.

140이 아까우니 녹이지말고

모아뒀다가 수십 수백개가 모이면

100%강화성공 유료툴을 쓰지 않고

강화 시도를 해서 성공하면 최종 180이 되는 

작업을 해도 괜찮습니다.

일명 저렴이 버전으로, 방어구 6부위 기준,

190 세트와 비교해서 운 60밖에 차이 안나고

유료툴 6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유료툴 10회짜리가 1000소버린

지피로 약 7500만이니...

꽤 효율적이지요.

다만, 140은 단독으로 잘 붙지 않고

기타 쓸데없는 옵이 같이 붙거나,

140만 붙은 줄 알았는데 저항이 추가로 붙든지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필히 임뷰잉 옵션을 통해

옵션 숫자와 웨이트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강화 100% 성공 유료툴을

사용하지 않고 쌩으로 강화하면

제 경험상 성공률이 약 1~2%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듯 합니다.

(약 50개~100개 중 하나 성공할까 말까)

모든 임뷰잉을 다하고 나서 강화 하는 것이므로

임뷰잉 웨이트가 꽉 찰 수록 성공률은 급강하 하는 듯 합니다.

그리고 수백개 버려가면서 요행을 바라는 일이므로,

아깝게 단분도 바르지 마세요. 그냥 말그대로 저렴이버전이므로

단분 바르지 않고 하길 권장합니다.

즉, 140 버리기 아까우니깐 재미삼아 해볼 수준 입니다.

 

 

 

첫 시도가 너무 안좋네요. 40차지 4개. 40번 시도 실패했습니다.

 

이렇게 안뜨기도 힘든데요. ;

 

 

 

 

탈락품들은 죄다 재활용 가방안에 넣고 

 

녹여버립니다.

 

 

 

 

두번째 시도에서는 금방 하나 떴네요.

 

특히 화염 저항 4% 붙어서 좋네요.

 

얘는 나중에 조합할 때 화염 18을 임뷰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 더 떴는데,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냉기나 에너지 쪽 17 저항을 임뷰해야  하지 싶습니다.

 

 

두번째 시도에서는 80차지 (20회)에

 

2개가 떠줬네요. 이 정도면 정말 감사한 수준입니다.

 

 

 

다시 클래식 클라이언트로 돌아왔습니다.

 

평균적으로 40차지에 1개 또는 80차지에 2개 전후가

 

되는 확률이네요.

 

 

이렇게, 조금 고생해서 부위별로 운 150을 몇개씩 모아뒀습니다.

 

어짜피 한셋트로 끝내지 않을테니, 작업할 때

 

여러개씩 만들어 두세요.

 

칼과 방패는 저항 조합 필요 없이 그냥 쓰면 되므로

 

이번에 필요한 한개씩만 만들었습니다.

 

 


 

 

2. 저항 맞추기 (부위별 조합과 저항 임뷰잉 시뮬레이션)

 

 

우선, 엑셀을 펼칩니다.

 

 

(제작이 끝나면 본 포스팅에 쓰인 엑셀을 공유하겠습니다.)

 

 

 

손에 집히는 대로 아무거나 한부위씩 따로 모아봅니다.

 

하나씩 클릭해 보고, 엑셀에 해당부위별 저항 수치를 입력합니다.

 

 

이제 이것을 바탕으로, 총 9부위의 저항 임뷰잉 수치를 입력해 가면서

 

풀 저항이 가능한지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최대 가능 임뷰잉 수치는 물리20 ,화염과 독은 18, 냉기와 에너지는 17입니다.

 

그리고, 모든 임뷰잉 수치는 덮어 씌우는 원리이므로,

 

되도록 저항별 가장 낮게 나온 부위에 임뷰잉을 우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위 표에서 화염 18을 임뷰잉 하려면 최우선으로 손부위 5에 덮어 씌우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화염7인 머리에 임뷰잉 하면 2 손해)

 

 

 

참고로

 

 

처음 저항 입력시 부위별 저항계가 35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35가 아니라면 고급이 아니든지, 스킬이 부족하든지

 

엑셀 입력 실수 입니다. 꼭 35인지 확인해 주세요.

 

 

 

 

 

 

일단 8부위 저항 임뷰를 입력해보니, 이래서는 답이 안나오네요. 

 

부위를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시뮬레이션을 반복해야 합니다.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하나 맞추면 하나가 어긋나고, 1이 안맞아서 다 어그러지고...

 

고생을 좀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부위로 도저히 조합이 안나오면

 

150 리포징 작업을 좀더 해서 여러개를 가지고 조합을 해봐야 합니다.

 

 

골드 강화시 위 엑셀에도 보이듯이 22303의 저항 보너스가 붙습니다.

 

즉, 독이 +0 이기에, 최종 독이 모지라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따라서 위에 보이는 팔뚝 부위의 독 13은 굉장히 유리하기에,

 

팔뚝은 고정으로 두고 다른 부위를 교체해 보겠습니다.

 

 

팔뚝을 고정하고 나니 도저히 조합이 안되서, 팔뚝을 교체하고

 

다른 부위도 이리저리 조합해서 드디어 저항 풀 수치를 맞췄습니다.

 

일부러 모든 저항은 풀 임뷰를 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화염은 최대 18까지 임뷰잉 가능하지만,

일부러 17까지만 임뷰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18 임뷰시 보우라 가죽이 10개 필요하지만,

17 임뷰시 보우라 가죽이 단 3개만 필요합니다.

항상 임뷰잉은 최고수치보다 1 정도 적게 해주면

많은 자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화염 한 부위와

에너지는 한 부위는 최대치를 할 수 밖에 

없었네요. 수치가 안나오면 어쩔 수 없지요.


심지어 기력 최고치 8 임뷰하면 요정가루 10개가 

소모되는데,

7만 임뷰하면 요정가루가 아예 필요 하지 않습니다.

어짜피 여기 저기 5~7 정도로 임뷰하면

필요한 기력은 충분히 확보되기에

굳이 한 부위에 8 임뷰할 필요가 없습니다.

꿀팁!

 

 

 

- 벰파이어 브레스 -25를 적용해도 화염 풀 입니다.

 

- 엘프 에너지 최대치 +5를 적용해도 에너지 풀 입니다.

 

- 이번에는 화염 저항이 조금 여유가 되어, 화염을 +3 더 임뷰잉 하겠습니다.

 

   즉, 미낙스 램덤 저항 마이너스를 대비한 것으로,

 

   이번 세트는 화염 -3을 선택해 신으면 되겠습니다.

 

   즉, 화염은 벰파이어 -25를 대비해서 95를 만들면 되지만, 미낙스를 대비하여 

 

   98로 맞춰었습니다.

 

    미낙스 신발 한가지 저항 -3을 대비하여 반드시 하나의 저항은 +3을 고려하세요.

 

 


 

3. 기력, 마나, 체력 임뷰잉 시뮬레이션

 

이제 엑셀의 나머지 부분, 부위별 저항을 임뷰하고 

 

남은 웨이트를 기력, 마나, 체력에 적절히 배분하는

 

시뮬레이션을 할 차례 입니다.

 

 

임뷰잉 웨이트 계산기 사이트를 엽니다.

 

 

https://www.knuckleheads.dk/tools/imbuing/armor

 

Knuckleheads.dk

Tools, Calculators and Databases for Ultima Online.

www.knuckleheads.dk

 

 

 

 

 

사이트가 열리면, 부위를 잘 선택해 주시고, (플레이트 메일/투구 등)

 

커스텀과 익셉셔널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커스텀에 체크를 해야만, 운 150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헬멧을 이렇게 입력해보니 정확히 웨이트 500/500이 되는군요.

 

엑셀에 그대로 입력해 봅니다.

 

기력 160 중반대 / 마나감소 45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부위를 이렇게 임뷰잉 시뮬레이션 하면서

 

엑셀에 각 수치를 입력하고

 

판단해 봐야 합니다.

 

마나감소 목표는 45 입니다.

미낙스 신발이 마나감소 5이고,

판금 5부위 효과가 5 이므로

임뷰잉 수치는 35가 필요.

재료를 아끼기 위하여 8로 임뷰하지 않고

5부위 X 7 = 35 이면 딱 좋으나,

실제 임뷰잉 웨이트 계산시 

재료를 더 쓰더라도 조절해 가면서

세팅해 보아야 합니다.

 

 

 

부위별 임뷰잉은 5개의 슬롯까지 가능합니다.

 

운150도 하나의 슬롯을 차지합니다.

 

그럼 4개의 임뷰잉이 더 가능한데,

 

위 표 처럼 저항이 2개 임뷰잉 된 곳은 남은 슬롯이 2개이므로

 

기력, 마감 2개를 임뷰잉 하고,

 

저항이 1개 임뷰인 된 곳은 슬롯이 3개 남았으므로

 

기력 마감에 마나를 더 임뷰잉 할 수 있습니다.

 

즉, 기력 마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한 슬롯이 남으면 마나나 체력에 취향껏 

 

임뷰하면 되겠습니다.

 

 

 

 

무기 (언월도) 입니다.

 

마찬가지 운 150

 

아티펙트에서 부족한 피해증가 30, 공격성공 10을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최종 피해증가 100 풀 달성, 공격성공 45 풀 달성 입니다.

 

남은 2 부위는 저렇게 2흡 (마나흡수, 기력흡수)

 

또는

 

 

이렇게 기력흡수를 빼고 슬레이어를 넣는 등, 상황과 취향에 따라

 

세팅해 주면 됩니다.

 

(칼을 여러 버전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방패입니다.

 

운 150 외에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방어성공 15를 넣어줬고, 기타 적당히 세팅 합니다.

 

 

 

 

모든 계산이 끝났습니다.

 

- 풀 저항 (70-70-70-70-75)

 

 - 힘 민첩 지능 (130-130-10)

 

- 체력 130  마나 46

 

- 기력 165 / 공속 15+5=20 : 무기속도 3.0 풀 스피드 1.25 가능

 

   (어느정도 저주 받아도 풀 스피드가능)

 

 


 

이제 중요한 작업은 모두 끝난 듯 합니다.

 

아래 단계를 차례대로 시행하면 최종 완성입니다.

 


4. 단련의 분말 바르기 (내구도 255 만들기)

 


5. 실제 임뷰잉 (모지란 저항 + 기력 / 체력 / 마나)

- 위 엑셀에 따라 실제로 임뷰잉

 

 

6. 골드 강화 (운+40 붙이기 : 190완성)

- 100%성공 유료툴 사용

 

 

위 단계는 이 글을 읽는 분이라면 충분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고 생략하겠습니다.

 

 

4~6 단계에 세세한 내용이 필요 하신 분은

 

https://uoarirang.tistory.com/9

 

테이머용 운셋 제작기

- 발단 울티마온라인 아리랑 오픈챗방 (https://open.kakao.com/o/gz2UO2pb) 에서 행자님께 테이머용 운셋 제작 의뢰를 받았습니다. 납품까지의 전체 제작과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운셋에 대한 전반적 내

uoarirang.tistory.com

 

이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부위 최종 완성입니다.

 

 

 

 

 

착용샷 입니다.

 

 

 

 

 

계획했던 대로,

 

풀저항, 기력 164 (1 오차났네요),  공속20(15+브리튼 도시버프),

 

코르굴 띠를 안차고 봤네요. 코르굴 새시를 차면

 

계획대로 기력 165 맞습니다.^^

 

피증100, 공성45, 마감45

 

가장 중요한, 운 2610 문제없이 세팅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엑셀 파일을 공유합니다.

 

전사운셋은 생각과 방향성에 따라 여러 옵션이 있을 수 있으니,

 

창의력을 발휘하셔서 여러 방면으로 연구, 조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울티마 온라인 전사 운셋 제작 테이블 - 연서공쥬.xlsx
0.40MB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