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단
울티마온라인 아리랑 오픈챗방 (https://open.kakao.com/o/gz2UO2pb) 에서
행자님께 테이머용 운셋 제작 의뢰를 받았습니다.
납품까지의 전체 제작과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운셋에 대한 전반적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https://uoarirang.tistory.com/6
행자님은 테이머용 셋을 원하셨기에,
우선 머리 부위를 (Mark of wildfire) 를 구입예정이신지,
아니면 제작으로 하실 건지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유는 위 글에도 나와 있듯이, 이벤트 때 단 한번 나온 보상품이고,
샤드귀속이라 희귀합니다. (타 샤드에서 사 올 수 없습니다. 아리랑 안에서 구해야 합니다.)
벤더에서 보통 경매로 4~5억gp 이상을 하고 있으며, 직거래 시에도 3~4억gp선으로 파악됩니다.
운 250이죠. 그냥 머리부위 제작을 하면 최대 190까지 가능하기에, 60 차이밖에 안 납니다.
하지만 저 아름다운 저항을 보세요. 올 15 저항은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게다가 마나증가 10에 마나소모 10, 시약 소모 무려 25
테이머, 마법사 계열엔 굉장한 옵이네요.
사실 좀 무리해서라도 구입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다음 이벤트에서 바로 나와서 가격이 폭락할 수도 있어요.ㅋ 복불복)
행자님께서는 처음엔 제작으로 대체하려 하시다가,
결국 Mark of wildfire를 구매하신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저는 가장 노멀 한 형태인 테이머 5 부위 제작을 하면 되겠네요.
팔뚝, 손, 다리, 무기, 방패
입니다.
머리 부위 구입 또는 제작여부에 따라 정말 많은 과정과 옵션이 바뀝니다.
처음부터 상담을 잘해야겠죠~
- 준비작업 (준비물)
1. 블랙스미스 120, 암즈로어 100, 임뷰잉 120을 갖춘 생산 캐릭터
2. 철잉갓 (베이스 제작용) / 골드잉갓(강화용)
3. 구리 룬문자 도구
4. 단련의 분말
5. 각종 임뷰잉 재료
6. 유물 단조 (소버린 유료템) : 강화 100% 성공보장
7. 엑셀파일
이 정도가 필요하겠네요.
- 본론
※ 반드시 아래 순서대로 해야 합니다.※
※ 단계를 건너띄거나 바꾸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작업순서
1. 베이스 작업 (저항 선별)
2. 루닉 작업 ( 운 150 붙이기)
3. 단련의 분말 바르기 (내구도 255 만들기)
4. 필요 수치 임뷰잉
5. 마법사 갑옷 붙이기
6. 골드 강화 (운+40 붙이기)
우선 엑셀파일을 펼칩니다.
이 포스팅이 끝나면, 이번 생산 엑셀 파일을 본 글에서 공유하겠습니다.
1. 베이스 작업 + 루닉 작업
우선 테이머 / 마법사는 명상이 가능해야 하기에, 기본 베이스를 천이나 가죽으로 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처음 운 150을 만들기 위해 (나중에+40 강화 = 190)
일명 루닉질 이라는 것을 해야 하는데, 천 가죽쪽은 루닉 (룬문자도구)가 귀하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클린 하게 운+150이 붙지 않고 잡스런 옵이 같이 붙어버립니다.
차라리 금속으로 만들어서 마법사갑옷 옵션을 붙이는 게 깔끔한 방법입니다.
보통 베이스로 값싼 철잉갓으로 기초 갑옷을 만든 다음. 저항값이 맞는 부위를 선별해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그런데 전사에서 정말 맞추기 힘들고 어려운 저항작업이지만,
테이머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이유는 다음 아티들을 기본으로 쓰기 때문입니다.
저항 수치 좀 보세요. 정말 좋죠.
테이머, 마법사 계열은 위 아이템을 기본 장착하기에, 전사에 비해 저항 수치를 맞추는 것이
상대적으로 훨씬 수월합니다.
다만, 마냥 쉽지만은 않고, 저항 수치를 잘 맞춰야 하는데, 이렇게 저항 수치를 맞추는
작업을 일명 베이스 작업이라고 그러고, 이때 계산 편의성을 위해 엑셀이 필요합니다.
만약 저항이 모지라게 조합되면 부족분을 임뷰잉 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다른 옵을 하나 포기해야 하기에, 저항이 모지라지 않게
추가 저항 임뷰잉 없이 풀저항이 되도록 잘 조합해야 합니다.
(반면, 전사용은 저항 임뷰가 필수입니다.)
제작 5 부위를 이리저리 조합해 보고 만약 불저항이 모지라면
부위 중 불저항이 적은 부위를 상대적으로 불저항이 많이 붙은 부위로
바꿔서 다시 계산해 보고. 그러다 보면 다른 저항이 모지라서 다시 바꾸고
이 지루한 작업을 계속해서
결국 각 저항을 풀로 맞추는 작업입니다.
엑셀 필수. 인내심 필수.
이 작업을 위해서는 많은 노하우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다만, 계속 말씀드렸듯이 테이머/마법사용은 아티펙트 자체가 저항이 훌륭하기에
전사에 비해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철잉갓을 플레이트메일을 만들면 총합 35가 저항 5개 (물리/화염/냉기/독/에너지) 에
랜덤 하게 붙어 나옵니다. 이 중에서 자기 용도와 다른 부위와 조합에 맞는 부위를
골라내야 합니다.
기초 제작템 베이스 저항수치 + 아티펙트 저항 수치 + 골드강화 추가 수치 = 최종 저항수치
마지막 단계에서 골드로 강화하면서 추가 저항 수치가 붙습니다.
그것까지 고려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골드강화 효과 : 운+40 / 물리저항+2, 화염+2, 냉기+3, 독+0, 에너지+3)
그리고 추가적으로 고려해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필수로 신어야 하는 미낙스의 샌들인데요. 아이템마다 랜덤 한 저항이 -3%입니다.
그래서, 계획을 짤 때 어느 한 저항은 최소 +3%의 여유를 둬야 합니다.
그리고 그 저항에 맞는 미낙스의 샌들을 구해서 신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면, 이어서 설명하겠지만, 운 150을 띄우는 루닉작업을 통해
운 150 붙은 부위를 조합해야 하는데, 저항을 미리 맞춰 놓았다 하더라도 거기서 운이 150이
붙을지 안 붙을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저항 선별을 다 해놓고 거기 딱 맞춰서 운을 150 붙이고
베이스를 만드는 게 현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베이스작업과 루닉작업을 한데 묶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즉, 기본 제작된 부위에 루닉 작업으로 운 150을 만들어 놓고, 그 150 끼리 이리저리 조합해서
풀-저항이 되는 조합을 찾는 게 현실적입니다.
이제 리포징이라 불리는 루닉작업을 시작합니다.
(평소에 미리미리 부위별 운 150 붙은 것을 몇 개씩 만들어 두면
필요할 때 이리저리 조합해서 구성하면 좋겠지요.)
벌크보상으로 직접 구하든지 아니면 유저벤더에서
구리 룬문자 도구를 대량 구입합니다.
구리 룬문자 망치는 기본 40 차지, 합치면 80 차지인데,
이걸로는 한셋은커녕 재수 없으면 한 부위도 150이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늘 많은 수량을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게다가 40 차지라고 해서 40번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아래 옵션과 같이 설정할 텐데, 우리가 필요한 운 150이 뜨기 위해서는 4 차지가 필요합니다.
루닉 소모가 예상이 되시죠?
체감상 40 차지 루닉 2~3개 또는 80차지 루닉 1~2개 정도에 한 번씩 운 150이 붙습니다.
잡화점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재활용 가방 안에
기본 철잉갓을 적당량 넣고
대장장이 망치를 들고 필요부위를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볼 때마다 적응 안 되는 가고일 ㅠ)
어깨부위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대장술 고급 확률 30%를 올려주는 부적도 하나 차면 좋겠지요.
한꺼번에 수십 개를 만들어 버리고,
재활용가방 안에 잔뜩 만들어진 판금 견갑.
고급이 아닌 것들은 재활용가방 안에 남겨두고,
고급이 붙은 제품들은 기본 백팩으로 예쁘게 옮겨줍니다.
원래는 여기서 저항수치를 보고 선별해야 하지만,
저항 맞추기가 수월한 테이머용 이므로, 그냥 고급이 붙은 아이템은
모조리 써보겠습니다.
이제 루닉질 시작합니다.
구리 룬문자 도구 더블클릭 - 커서가 뜨면 아이템에 클릭
옵션은 이렇게 세팅합니다.
상서로운 / 행운의 확인. 4 차지 확인.
물건 재연마 클릭
하나 하고 하나 확인하고 하면 감질나니깐
그냥 쭉 다 해버리고 한꺼번에 확인해 봅시다.
근데 이걸 계속하면 귀찮으니깐 간단한 매크로 작성 해서 하면 편하겠죠.
자체 매크로에서 적당한 키를 세팅하고 저는 9로 했네요.
LastObject
이거 하나만 달랑 잡아줘도 훨씬 수월해집니다.
이제 9만 눌러줘도 라스트오브젝트인 구리 룬문자 도구가 선택되어서, 타깃 커서가 뜹니다.
그러면 다음 아이템을 지정해 주면 되겠죠. 구리 룬문자 차지가 다되면, 새 거로 다시... 다시...
- 무한 반복 -
나머지 잡스런 옵이 붙은 것은 재활용가방에서 가차 없이 녹여 버립니다.
어깨, 손, 다리, 무기, 방패 모두 부위별로 운 150을 띄우고,
엑셀에 입력해 보고 저항이 모지라면 바꿔보고 또 찾아보고 조합해 보고... (무한반복)
음 ;; 처음 한판은 죄다 탈락이네요.
죄다 다시 재활용 가방으로 옮겨 담고
사요나라~
잉갓으로 환생.
운 150이 뜰 때까지.. 무한 반복.. 반복.. 반복..
인내심. 굳건한 마음. 중꺾마.
내가 루닉이고 루닉이 나이고.
떴네요!!
저항도 물리 10이고 나머지 골고루.. 괜찮을 것 같습니다.
킵 해두고.
이제 손, 다리, 칼, 방패...
인내심. 굳건한 마음. 중꺾마.
내가 루닉이고 루닉이 나이고.
5 부위 완성.
방패는 종류에 따라 저항+1%가 다르게 붙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uoarirang.tistory.com/69
3. 단련의 분말 바르기
생산된 각 부위는 내구도가 몇십 수준입니다. 이 내구도를 단련의 분말을 통해 최대 수치인 255까지 올리는
작업입니다. 단련의 분말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부위별 임뷰잉 (마법부여)를 하기 전에 반드시 단련의 분말을 발라야 합니다.★★★
임뷰잉 후에는 분말이 발리지가 않아요.
누구나, 저도, 꼭 실수하는 부분이지요.
장담컨대, 이 글을 보신 당신도, 조만간 실수하실 겁니다. ^^
그러면서 배우는 거지요 ㅎ
단련의 분말은 1회 사용 시 내구도 +10이 됩니다.
반복 사용하여서 최대치인 255까지 만들어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단련분말 20 차지를 쓰면 귀찮아서, 250 차지 통으로 사용하겠습니다.
통 더블클릭, 대상 클릭.
이것도 매크로 잡으면 편하겠지요.
LastObject - WaitforTarget - LastTarget
(단련분말통 선택 - 타깃 기다리기 - 마지막타깃)
키하나 지정해서 꾹 누르고 있으면 죽죽 올라갑니다.
이렇게 각 부위 내구도가 255가 되었습니다. |
4. 마법부여 (임뷰잉)
이제 각 부위별 필요한 수치를 자유롭게 임뷰잉 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 편차가 심한데, 일단 테이머 / 마법사의 기본 전제는
시약감소 100% / 마나감소 40% / 마나재생 최대한 / 지능+ / 체력도 조금 더 보충
이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위 엑셀을 통해 계산해 가면서, 그리고 아래 사이트를 통해
계획을 수립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임뷰잉 계산하기
https://www.knuckleheads.dk/tools/imbuing/jewelry
특히 임뷰잉 재료가 제작 중간중간 모지라면 그만큼 스트레스받고
작업이 더뎌지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생산에 관심 있으시다면
평소 많이 쓰이는 임뷰잉 재료를 사재기해두시길 권장합니다.
임뷰잉에 관한 얘기는 여기서 길게 하기에는 무리입니다.
임뷰잉에 관한 포스팅도 차후에... ^^
엑셀에 각 부위별 저항을 입력해 봅니다.
으악..... 화염 냉기가 에너지가 남아돌고, 독이 2% 부족합니다. ㅠㅠ
(사실 골드 잉갓 +효과가 독이 +0이라서 늘 독이 문제예요.)
다리가 독이 제일 낮네요.
다리만 새로 만들어서 진행해야 합니다.
기존 다리 독 저항이 6이므로,
새롭게 뽑아야 하는 다리는 독 저항 최소 8 이상이면 됩니다.
물리저항은 5 이상이면 문제없고요. 다른 저항은 남아돌기 때문에 신경 안 쓰겠습니다.
좀 부족해 보이지만. 이 정도로 도전.
...
...
ㅇㅋ
다시 엑셀 대입해 봅니다.
오케이. 됐습니다.
방금 만든 다리에도 단련분말 바르고요.
다리 교체. 이제 베이스작업 완료입니다. |
이제 엑셀에 마나재생, 마나감소, 체력, 등등을 요리조리 입력해 가면서 최적의 값을 찾아가면서
임뷰를 합니다.
임뷰잉은 총 5개 슬롯이 가능한데, 방어구는 반드시 1개를 비워둬야 합니다. (무기방패는 상관없음)
금속으로 만들었기에, 명상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마법사갑옷으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법사갑옷 옵션은 임뷰잉 무게(점수)를 차지하지 않지만 (프로퍼티0) 하나의 슬롯을 차지하기에
반드시 1개를 비워둬야 합니다.
얼마 전, 늘 그렇게 하다가 뭐에 씌었는지 5 슬롯 다 잡아먹고 유료툴 강화까지 해버려서
테이머, 마사용인데 명상 안 되는 불량품을 만들어 버렸네요...
운 150도 1 슬롯 먹습니다. 마법사 갑옷도 1슬롯 먹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임뷰잉은 부위당 3개가 되겠네요.
(샥감, 마감, 마재, 체력 등 적절히 골라서 임뷰)
단, 위 아티팩트와 블랙손 더블릿을 조합하면 기본적으로 시약감소가 100 달성되기 때문에,
시약감소 임뷰는 필요치가 않네요~
무기와 방패는 운 수치를 위해 양손에 들기만 할 뿐,
테이머와 마사에게는 전투에 필요한 물건이 아닙니다.
그래서 무기옵션이나 속도 등등은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고
그냥 개인 취향으로 원하는 모양을 고르시면 됩니다.
행자님은 카타나와 혼돈의 방패를 고르셨네요. (배우신 분!)
다만, 무기와 방패는 반드시 주문전달 옵션이 필요합니다.
무기와 방패에 주문전달이 없으면, 마법 시전시에 손에서 떨궈지니깐요.
주문전달을 붙이면, 빠른 주문 시전이 -1 이 따라붙으므로,
빠른 주문시전 +1 을 임뷰해서 -1을 없애줍시다.
팔뚝, 손, 다리는 이렇게 체력+5 두 부위, 한 부위는 마나+8로 해보겠습니다.
무기입니다.
테이머에게 무기는 무의미하고, 운을 올려주는 역할만 기대하므로,
우선 피해증가를 1로 줄여줍니다.
주문전달이 필수라 넣어주고, 주문전달을 넣으면 딸려오는 빠른 주문 시전 -1을 커버하기 위해
빠른 주문 시전+1을 넣어줍니다.
남는 프로퍼티는 뭐 딱히 할 게 없으므로 방어확률 증가로 넣어줍니다.
방패입니다.
역시 주문전달, 빠른 주문시전+1. 남는 수치 방어확률 증가.
임뷰잉까지 완료. |
이 정도로 마무리되었네요.
5. 마법사갑옷 붙이기
브리튼 마법상점에 가면 마법사 길드마스터가 마법사 갑옷 옵션을 붙여줍니다.
https://uoarirang.tistory.com/11
마법사 갑옷을 붙여왔습니다.
6. 골드 강화하기 (유료툴)
최종적으로, 골드로 강화하면 운+40과 물리저항+2,화염+2,냉기+3,독+0,에너지+3
이 붙습니다. 요구치 감소도 따라붙네요.
우리가 지금까지 제작해 온 부위들은 모두 운+150이었는데,
강화 작업을 통해 +40이 덧붙여져서
최종 +190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지금껏 길고 긴 고생을 다 했는데, 아이템이 증발해 버린다면?
그건 너무 하겠죠?
강화 작업을 하면,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높은 확률로 아이템이 깨져서 날아가 버립니다.
특히 임뷰잉 작업을 통해 프로퍼티가 최대치로 높아진 아이템일수록 강화 성공률은 거의 0에 수렴합니다.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약 50개, 심할 때는 100개가 깨져버릴 때도 있더군요. 가뭄에 콩 나듯 하나 성공 할까 말까.
그래서 필요한 것은 고대 망치+60이란 것이 있는데,
이것은 벌크 보상품으로, 블랙스미스 최대치를 무시하고 무조건 +60을 해주는 (그럼 120+60=180)
아이템이지만,
실제 +60 망치를 들고 강화 시도를 해봐도, 딱히 성공률에 도움이 된다고 체감되지는 않았습니다.
강화실패가 치명적인 이유는, 단순히 한 부위가 날아가서가 아닙니다.
애초에 지금까지 온 단계가 모든 부위가 유기적으로 저항수치가 딱 맞아서 인데,
한 부위가 펑크 나면, 다시 저항을 맞추는 작업으로 되돌아가야 하고,
그것은 잘못하면 한 부위가 아니고 두 세 부위가 교체되어야 하는 비극으로 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필요한 것은, 소버린 유료제품인 유물단조입니다. (결국은 주최 측의 농간, 상술)
이 아이템은 10 차지에 1천 소버린이고, (5 차지도 있습니다.)
한번 사용할 때마다 1번의 생산을 100% 성공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어쩌겠나요. 써야죠. 5부 위니깐 5차지... 소버린으로 500 소버린... 이거만 해도 수천만 gp 값어치네요.
각 부위별 골드 강화 시작.
유물 단조 더블클릭
확인
백팩에 황금 확인
황금 선택.
물건 강화
선택.
190!!!!!!
반복!
최종결과물 |
완성입니다. 드디어.
제 테이머 캐릭터가 입어봤습니다.
- 제일 중요한 운수치 맥시멈인 2,840 오케이. 이상무
Updated (23. 10)
망또 칸의 기존 활통을
23년 가을 이벤트 Treasures of the Feudal Lands 의 보상품인
Feudal Cloak of Elements (운150)으로 대체하여
운 +25가 늘어난 2,865를 맥시멈으로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 저항 수치 풀 Full
- 시약감소 오케이
- 마나감소 39 오케이 (1은 어쩔 수 없음)
- 체력, 마나 등등 오케이
이제 납품하면 끝이죠 ^^
예쁜 상자 준비해서
포장.
끝~~~~~~~~~~~~~~~~~~~~~~~~~~~
길고 긴 과정이고, 인내와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지만,
한번 정도는 도전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게임 전반적인 이해도가 몇 배나 확장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 제작에 쓰인 엑셀을 공유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전사용 운셋 (풀저항, 공성, 피증, 공속 모두 최고)
제작과정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전사용은 훨씬 복잡하고 고통스럽습니다.
(생각만 해도 괴롭네요 아흑)
감사합니다.
========================
행자님께서 착용샷 보내주셨습니다.
아름다운 수치 2840과
와 이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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